지금까지 키보드 입력에 대해서 알아봤다.
그런데 우리는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키보드 외로 사용하는 입력 장치가 있는데 바로 마우스 이다.
마우스에 관한 메세지는 다음과 같다.
버튼 | 누름 | 놓음 | 더블클릭 |
좌측 | WM_LBUTTONDOWN | WM_LBUTTONUP | WM_LBUTTONDBLCLK |
우측 | WM_RBUTTONDOWN | WM_RBUTTONUP | WM_RBUTTONDBLCLK |
중앙 | WM_MBUTTONDOWN | WM_MBUTTONUP | WM_MBUTTONDBLCLK |
마우스 이동에 대한 메세지 | WM_MOUSEMOVE |
마우스 휠에 대한 메세지 | WM_MOUSEWHIEEL |
요즘에 나온 기능성 마우스를 보면 기능성 버튼이 달려있는 마우스가 있는데.
그것에 대한 메세지는 WM_XBUTTON*가 있는데 이건 그냥 있다는것만 알아두세요.
마우스 메세지는 lParam의 상위 워드는 Y좌표 하위 워드는 X좌표를 가진다. 좌표값을 알아내기 위해서는
HIWORD,LOWORD 등 메크로 함수를 사용한다.
(LOWORD(lParam),HIWORD(lParam))이 된다.
좌표값은 양수도 있고 음수도 있으니 주의하자.
[이 경우는 모니터가 다중일경우인데 이경우는 (int)(short)형을 다시 캐스팅 해야한다.
헌데... 우리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혼합해서 쓰는 경우도 있다.
컨트롤과 마우스이런식으로 말이지.
다음 표를 보고 각 이벤트를 검출 할 수 있다.
값 | 설명 |
MK_CONTROL | ctrl 키가 눌러져있다. |
MK_LBUTTON | 마우스 왼쪽 버튼이 눌려져있다. |
MK_RBUTTON | 마우스 오른쪽 버튼이 눌러져있다. |
MK_MBUTTON | 마우스 중앙 버튼이 눌러졌다. |
MK_SHIFT | 쉬프트키가 눌러져 있다. |
메세지의 추가 정보로 전달하는 wParam,lParam은 둘다 32비트 총 64비트인데.
인수의 개수는 두개인데. 좀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할때가 있다.
그래서 32비트 인수의 상위 워드나 바이트를 잘라서 여러개의 인수를 합쳐서 전달하며 메시지를 받는 쪽에는 wParam,lParam에
묶어서 전달되는 값을 잘내서 사용 해야하는데 이럴때는 다음과같이 정의된 매크로를 사용하여 잘라낼수있다.
#define LOWORD(l) ((WORD)(l))
#define HIWORD(l) ((WORD)((DWORD)(l)>>16)&&0xFFFF))
#define LOWBYTE(w) ((BYTE)(w))
#define HIBYTE(w)((BYTE)(((WORD)(w)>>8)&0xFF))
뭐 간단하게 상위 워드와 하위비트를 추출하는 것인데.. C언어 좀 하시는 분이라면 설명 안해도 되고 이 곳에 할만한 문제도 아니다.
위의 메크로는 잘라내는거라면 다시 붙이는 것도 있지 않겠나?
그것은...
#define MAKEWORD(a,b) ((WORD)(((BYTE)(a))|((WORD)((BYTE)(b)))<<8))
#define MAKELONG(a,b) ((LONG)(((WORD)(a)|((DWORD)((WORD)(b)))<<16))
MAKEWORD는 두 개의 바이트로부터 16비트값을 만든다
MAKELONG은 두 개의 16비트 값으로 32비트 값을 만든다,
이 외에 MAKELONG과 똑같이 정의된
MAKEWPARAM,MAKELPARAM 매크로가 있다.
만일 25,100좌표를 lParam에 실어 보내려면 MAKELPARAM(25,100) 매크로를 사용한다.
그럼 이제 예제를 해보자.
#include <windows.h>
LRESULT CALLBACK WndProc(HWND,UINT,WPARAM,LPARAM);
HINSTANCE gfpisnt;
LPCTSTR winName=TEXT("GFP MOUSE");
int APIENTRY WinMain(HINSTANCE hInstance, HINSTANCE hPrevInstance, LPSTR lpCmdLine, int nShowCmd){
HWND hWnd;
MSG Message;
WNDCLASS WndClass;
gfpisnt=hInstance;
WndClass.cbClsExtra=0;
WndClass.cbWndExtra=0;
WndClass.hbrBackground=(HBRUSH)GetStockObject(WHITE_BRUSH);
WndClass.hCursor=LoadCursor(NULL,IDC_ARROW);
WndClass.hIcon=LoadIcon(NULL,IDI_APPLICATION);
WndClass.hInstance=hInstance;
WndClass.lpfnWndProc=WndProc;
WndClass.lpszClassName=winName;
WndClass.lpszMenuName=NULL;
WndClass.style=CS_HREDRAW|CS_VREDRAW;
RegisterClass(&WndClass);
hWnd=CreateWindow(winName,winName,WS_OVERLAPPEDWINDOW,CW_USEDEFAULT,CW_USEDEFAULT,CW_USEDEFAULT,CW_USEDEFAULT,NULL,(HMENU)NULL,hInstance,NULL);
ShowWindow(hWnd,nShowCmd);
while(GetMessage(&Message,NULL,0,0)){
TranslateMessage(&Message);
DispatchMessage(&Message);
}
return (int)Message.wParam;
}
LRESULT CALLBACK WndProc(HWND hWnd,UINT iMessage,WPARAM wParam,LPARAM lParam){
HDC hdc;
static xPos;
static yPos;
static BOOL bNowDraw=false;
switch(iMessage){
case WM_DESTROY:
PostQuitMessage(0);
return 0;
case WM_LBUTTONDOWN:
xPos=LOWORD(lParam);
yPos=HIWORD(lParam);
bNowDraw=true;
return 0;
case WM_LBUTTONUP:
bNowDraw=false;
return 0;
case WM_MOUSEMOVE:
if(bNowDraw==TRUE){
hdc=GetDC(hWnd);
MoveToEx(hdc,xPos,yPos,NULL);
xPos=LOWORD(lParam);
yPos=HIWORD(lParam);
LineTo(hdc,xPos,yPos);
ReleaseDC(hWnd,hdc);
}
return 0;
}
return (DefWindowProc(hWnd,iMessage,wParam,lParam));
}
소스 분석을 해보자
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그 지점을 저장한다.
그 부분이.
case WM_LBUTTONDOWN:
xPos=LOWORD(lParam);
yPos=HIWORD(lParam);
bNowDraw=true;
return 0;
이부분이 되겠다 그럼 bNowDraw=true 의 역활은. 단순히 버튼을 누르고 있나를 채크하는 부분이다.
마우스를 누른 상태에서 움직이면
case WM_MOUSEMOVE:
if(bNowDraw==TRUE){
hdc=GetDC(hWnd);
MoveToEx(hdc,xPos,yPos,NULL);
xPos=LOWORD(lParam);
yPos=HIWORD(lParam);
LineTo(hdc,xPos,yPos);
ReleaseDC(hWnd,hdc);
}
이부분의 이벤트가 발생하겠지요. 마우스를 누른 상태니 프래그는 true이며 그동안 DC를 얻어 선을 그리는것이다.
마우스 버튼을 때면
case WM_LBUTTONUP:
bNowDraw=false;
return 0;
프래그가 false가 되면서 마우스가 움직임이 발생되는 이벤트에서 조건문에 맞지 않아 아무것도 반응이 없는 것이다.
그런데 WM_PAINT가 아니기 때문에 언커버 되었을경우 지워질수있다. 이부분에 대해서는 차후 설명하겠다.
확장
더블클릭을 하면 화면이 클리어 되는 것을 해보자.
더블클릭은 위의 표를 보듯이. WM_LBUTTONDBLCLK라는게 있었다 그럼
case WM_LBUTTONDBLCLK:
InvalidateRect(hWnd,NULL,true);
return 0;
}
이렇게 고치면 될 것이다.
"정말? 진짜? 장담 레알?"
답은.. 안된다.
이유는 간단 우리가 만든 윈도우는 아쉽게도 더블클릭을 지원하지 않는다.
그렇다면 더블클릭을 지원하게 만들어 주어야하는데 바로 그것은
WndClass.style=CS_HREDRAW|CS_VREDRAW;
이부분을
WndClass.style=CS_HREDRAW|CS_VREDRAW|CS_DBLCLKS;
이렇게 추가시켜주면~[CS_DBLCLKS] 더블클릭을 지원이 되는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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